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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2022년 310기, 2040년 1,200기 구축작업본격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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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케이엠에스 댓글 0건 조회 1,290회 작성일 19-10-22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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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2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발전전략' 의 후속조치로 "수소 및 충전소 구축방안"을 수립했다.


정부가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가 이번 방안을 통해 제시한 수소 공급 및 수소 관련 인프라확충 방안으로,우선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 ·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한다.


이를 위해, 2022년 수소차 6.7만대 보급목표 달성 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향후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 ·운송 방식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유통센터'설치를 추진하여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제작, 파이브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요 가격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화 함께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도시(250기), 고속도로 ·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총 310기를 구축해, 올 연말까지 이 중 86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10월기준 31기 운영중이다.


구체적으로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서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며,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하여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이를 15분, 50km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을 구축해,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하여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 법 ·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정부 관계자는 "오늘 발표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향후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수소충전소의 경제성 · 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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